UI: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고안된 매개체, UX가 UI 포함
UI 유형
CLI | 정적인 텍스트 기반 인터페이스 |
GUI | 그래픽 환경 기반으로 마우스, 전자펜을 이용 |
NUI | 키보드나 마우스 없이 신체 부위를 이용 |
OUI | 현실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이 입출력장치로 변화 |
UI 설계 원칙
직관성 |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음 |
유효성 | 완벽하게 사용자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음 |
학습성 | 누가나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음 |
유연성 |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 있음 |
UI 화면 설계 구분
와이어프레임 | 서비스의 흐름을 공유하기 위해 화면 단위의 레이아웃 설계 |
스토리보드 | 서비스 구축을 위한 모든 정보가 담겨있는 산출 |
프로토타입 | 정적인 화면으로 설계된것에 동적 효과 적용 |
목업 Mockup: 제품이나 서비스의 디자인을 시각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모형
UML(Unified Modeling Language)
: OOP 개발 과정에서 산출물 모델링 기술과 방법론을 통합해서 만든 범용 모델링 언어
UML 구성요소
사물 | 주제를 나타내는 요소로 명사나 동사를 의미 |
관계 | 사물의 의미, 연결해서 관계를 표현 |
다이어그램 | 사물과 관계를 모아 그림으로 표현한 형태 |
UML 다이어그램
구조적 다이어그램
클래스 | 클래스 속성 및 연산과 클래스 간 정적인 관계 표현 |
객체 | 인스턴스를 특정 시점의 객체 사이의 관계로 표현 |
컴포넌트 | 시스템을 구성하는 컴포넌트 사이의 의존관계 |
배치 | 컴포넌트 사이의 종속성 표현 |
복합체 구조 | 클래스가 복합 구조를 갖는 경우 그 내부 구조 표현 |
패키지 | 유스케이스나 클래스 등이 모델 요소들을 그룹화한 페키지 관계 표현 |
행위적 다이어그램
유스케이스 | 시스템이 제공하는 기능과 관련 외부 요소 표현 |
시퀀스 | 객체 간 동적 상호 작용을 메시지 흐름으로 표현 |
커뮤니케이션 |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 표현 |
상태 | 객체가 속한 클래스의 상태 변화 혹은 상호작용 표현 |
활동 | 시스템이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 조건에 다른 처리의 흐름을 순서대로 표현 |
타이밍 | 객체 상태 변화와 시간 제약을 명시적으로 표현 |
UML 유형
- 클래스 다이어그램: 클래스 속성및 연산과 클래스 간의 정적인 관계를 표현
-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: 시스템이 제공하는 기능과 외부 요소를 사용자 관점에서 표현
- 시퀀스 다이어그램: 객체 간 상호작용을 메시지 흐름으로 표현
- 패키지 다이어그램: 패키지 사이의 의존관계
- 활동 다이어그램: 처리과정 수행동안 일어나는 일을 단계적으로 표현
- 상태 다이어그램: 한 객체가 자신이 속한 클래스 상태 변화에 따라 상태가 어떻게 변하는지
-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: 동작에 참여하는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 표현
- 컴포넌트 다이어그램: 물리적 컴포넌트와 그들 사이의 의존관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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